블로그의 데이터를 백업받았다

푸른곰 닷컴의 데이터베이스와 파일을 지난 주말에 백업했다. 가끔 해주는것이 좋다.

뭐 그런일이 일어날리는 거의 없지만(이라고 믿고 싶다) 서버에 무슨일이 일어나거나 소프트웨어가 꼬이거든 이것을 바탕으로 복구를 해야하니. 2013년 4월 14일 새벽 시점으로 돌릴 수가 있다. 무슨일이 생겨도. 아니면 이걸 바탕으로 서버를 옮길수도 있다. 미러를 만들수도 있고. 내 데이터는 오롯이 내 물건인 셈이다.

서비스형을 사용하던 호스팅형을 사용하던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은 자신의 데이터를 항상 ‘소유’해야 한다. 어떤 불의의 사고로 날아갈지 모르고 당신의 데이터가 당신의 데이터가 아니게 될지 모르기 때문이다. data portability란 개념은 이래서 중요하다. 언제든 들고 날을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2011년 텍스트큐브를 쓰다가 워드프레스로 옮겼다. 그때 텍스트큐브를 개발하셨던 신정규(ineureyes)님께 죄송하다고 말씀을 드리자 데이터의 소유권을 주기 위한 툴이라고 말씀하시며, 워드프레스는 좋은 플랫폼이다라고 말씀하시며 축복을 빌어주셨다. 전혀 다른 플랫폼으로의 이주가 가능할 뿐 더러 그 동안 수많은 서버와 서비스간의 이주. 그리고 푸른곰닷컴은 해외에 미러링도 있다! 언제든 박해를 피해서(?) 해외로 날을수가 있다. 그쯤 되면 warning.or.kr가 맞이하려나 ㅎㅎ 아무튼 내 데이터는 포털이나 서버회사가 아니라 내가 가지고 있다(항상 수백메가 바이트의 백업을 하는건 아니니 항상 최신은 아니지만). 그건 중요한 일이다. 구글이 당신의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게 한 것과 트위터가 아카이브를 다운로드 받게 한것 만큼 중요한 일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물론 당신이 사용하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회사가 서버를 제대로 운영할거라고 생각은 한다만… 블로그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만에하나 서버가 망가지거나 데이터가 손상되어도 모르니 백업 받아두어도 손은 안보리라. 실제로 나는 다음이 데이터베이스 오류로 메일을 날려 버린 경험을 해본 피해자다.


Posted

in

by